우리 근세사의 영웅! 단재 신채호 선생 사이버 기념관
 
 

 

 
작성일 : 16-09-22 10:17
2016 단재 인문학 강좌 - 가족과 함께하는 맛있는 인문학
 글쓴이 : 단재지킴이
조회 : 1,911  

2016 단재 인문학 강좌 

1. 사업명 : 가족과 함께하는 맛있는 인문학

2. 사업목적 및 필요성 :

명사들의 초청 강연을 통해 이 시대의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는 자리로 단재 선생의 정신과 사상을 되새기고 자라나는 청소년은 물론, 시민 모두에게 민족의 희망찬 미래를 전하고자 함  

3. 사업 개요

일정 : 20161028- 1111

장소 : 청주대학교 청암홀(보건의료대학)

주최 : 단재문화예술제전추진위원회, 청주대학교총동문회

후원 : 국가보훈처,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청, 청주시

대상 : 누구나 참석 가능

인원 : 강좌별 400 ~500여명 예상

      

4. 주요 내용

 

1진중권 / 미학자 

역사에서 이야기로

1028() 늦은 7시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독일로 건너가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언어 구조주의 이론을 공부했다. 1994미학 오디세이로 미학이라는 학문을 한국 사회에 처음 대중적으로 소개한 이래, 줄곧 그만의 독창적인 미학세계를 펼치며 대중과 호흡하고 있다. 문화 비평가, 시사평론가, 시대의 부조리에 독설을 날리는 우리 시대 대표 논객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겸직 교수로 재직 하였다. 현재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미학 오디세이,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앙겔루스 노부스. 현대미학 강의, 생각의 지도, 진중권 미학 에세이, 이미지 인문학 1, 2, 크로스 1, 2(공저) 등이 있다.

 

2정재찬 / 대학교수  

시를 잊은 그대에게

112() 늦은 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석사학위, 국어교육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양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문학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그의 강의는 마치 한 편의 토크콘서트를 보는 것 같아 매 강의마다 학생들에게 기립박수를 받으며 최우수 교양 과목으로 선정되고 있다. 케이블 TV OtvN 예능프로그램 '어쩌다 어른' 특강에도 출연하여 시청자들에게 아련한 감동을 선사하였다. 현재 JTBC ‘김제동의 톡투유-걱정말아요 그대에 고정 패널로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현대시의 이념과 논리, 문학교육의 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교육의 현상과 인식, 문학교육개론 1(공저), 문학교육원론(공저), 에세이 시를 잊은 그대에게: 공대생의 가슴을 울린 시 강의등이 있다.

 

3 한비야 / 국제구호전문가 

당신에게 보태는 1그램의 용기

1111() 늦은 7시  

홍익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유타대학교 언론 홍보 대학원에서 국제홍보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40대 초반, 6년간의 세계 일주를 끝낸 후, 가슴 뛰는 삶을 쫓아서 2001년부터 2009년까지 국제 NGO 월드비전에서 국제구호팀장으로 일했다. 네티즌이 만나고 싶은 사람 1, 대학생이 존경하는 여성 1, 평화를 만드는 사람 100인으로도 선정되었다. 2010년 미국 터프츠대학교에서 인도적 지원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2011년부터 유엔 중앙긴급대응기금(CERF)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 교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바퀴 반, 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6621세기를 바꾸는 상상력¸ 그건, 사랑이었네, 1그램의 용기등이 있다.